2024년 09월 22일(일요일)

회원가입

세종청사 공무원 주거·근무환경 개선 본격 나선다

  • [시민방송뉴스통신]
  • 입력 2013-02-05 13:59
  • |
  • 수정 2013-02-05 13:59
  • |
  • 조회수 755회
글자크기

세종청사 공무원 주거·근무환경 개선 본격 나선다

첫마을에 상반기 중 시립병원 설립···BRT 확대 운행

행안부, 3개 분야 12개 과제 개선대책 마련

정부는 세종시 첫마을아파트에 응급환자 치료와 입원시설이 갖춰진 시립병원을 상반기 중 설립하고, 현재 40분 간격으로 하루 19회 왕복 운행 중인 BRT(간선급행버스체계)를 이용수요가 많은 출퇴근 시간대 중심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 ‘세종청사 공무원 주거 및 근무환경 개선대책(3개 분야·12개 핵심과제)’을 마련했다.

이는 지난해 말 총리실 등 6개 부처 5500여명이 정부세종청사에 입주하며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이 본격화되었지만 이전한 공무원들이 세종청사 생활에 낯설어하며 여러 가지 불편을 호소하는 상황에 따른 것이다.

행안부는 청사주변 주거 및 근무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실태점검을 실시하고, 행복청·세종시 등 관계기관과 함께 개선대책을 마련했으며 개선대책에는 ▲세종청사 주거환경 개선대책 ▲청사 내 근무환경 개선대책 ▲세종청사 내 ‘불편사항 접수센터’ 설치·운영 등이 담겨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먼저, 세종권내 교통, 병원·편의시설 등 세종청사 주변 주거환경을 대폭 개선하여 세종시 이주 공무원의 조기 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2월 중으로 BRT 1대를 증편, 출퇴근 시간대 하루 6회를 추가 운행할 방침이다. 또 ‘광역교통협의회(세종·충북·대전)’를 통해 시내버스 운행노선, 지역간 환승과 요금체계 등 교통불편 해소대책을 마련한다.

또 관계기관(복지부·세종시)과 협의해 세종청사 인근에 중·대형병원을 조기에 유치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행복청과 세종시를 중심으로 청사 인근에 마트·식당가 등 생활편의시설 입점을 추진하며, 극장 등 문화시설을 유치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통근버스, 구내식당, 어린이집 등 후생복지를 확충해 세종시 이전에 따른 공무원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행안부는 현재 운행 중인 통근·셔틀버스 탑승인원을 점검해 운행노선과 배차를 수시 조정하고 있다. 또 인근에 외부 식당이 거의 없는 것을 감안, 청사 내 4개 구내식당에서 제공하는 음식의 질을 개선하고 메뉴를 다양화 할 계획이다.

80석 규모의 이태리음식 및 382석 규모의 도시락 코너 운영과 패스트푸드·분식점 입점이 예정돼 있다. 서점, 인쇄소, 세탁소, 항공사, 구두 수선소, 약국 등이 입점한 청사 내 종합후생매장도 2월 중 문을 열 계획이다.

더불어 청사 주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청사 인근에 주차장을 추가로 확보, 2월 중 사용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어린이집의 경우 당초 수요를 반영해 400명 규모로 설계했으나 예상보다 수요가 많은 점을 감안, 수용인원을 500여명 수준으로 확대했다.

한편, 행안부는 최근 발생한 스프링클러 파손·누수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세종청사에 설치된 스프링클러 4만 1800개 등 모든 소방시설과 전기, 배관에 대해 1월 말부터 시공사 합동 집중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또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매일 근무시간과 야간·새벽시간에 주기적으로 베이크 아웃을 통한 공기정화를 실시해 새집증후군 최소화를 꾀하고 있다.

정부는 또 세종청사 내에 ‘불편사항 접수센터’를 설치하고 입주 공무원들의 불편사항을 받아 신속히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

행안부는 이주 공무원들의 고충해결 지원을 위해 지난달14일부터 31일까지 구내식당 근처에 ‘불편사항 접수센터’를 설치해 운영했으며, 그 결과 총 271건의 불편·개선 필요사항을 접수받았다.

이 중 체력단련실 및 이용실 이용 개선 등 80건은 이미 처리했고, 실내공기 질 개선 등 61건은 추진 중, 130건은 검토 중에 있다.

맹형규 행안부 장관은 “이전부처 공무원들의 불편이 조기에 해소되도록 지속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등 세종청사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행정안전부 선진화담당관실/정부세종청사관리소 02-2100-3173/044-200-1110

시민방송 기자 simintv@simintv.net

<저작권자 © 시민방송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민방송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정치더보기

경찰청, 내년 딥페이크·딥보이스 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