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30일(토요일)

회원가입

K-CORE 장학재단 김재덕 이사장, 코어(CORE) 기술차별화 "탈중앙성, 확장성, 보안성" 3박자를 모두 갖춰

  • [시민방송뉴스통신]
  • 입력 2022-08-10 09:49
  • |
  • 수정 2022-08-10 16:22
  • |
  • 조회수 2,620회
글자크기

코어(CORE) 포인트 "스테이킹, 검증, 위임" 시스템 차별화


 

K-CORE 장학재단 김재덕 이사장, "코어(CORE) 체인(CHAIN)은 새로운 독립된 메인넷을 가지는 블록체인으로 다른 블록체인 메인넷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운영하며, 현존하는 블록체이 가진 문제점인 "트릴레마"를 해결할 수 있어 Web 3.0의 핵심 역할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어(CORE) 체인은 기존 존재하는 블록체인의 기술적 한계성 "보안은, 확장성, 탈중앙화"간 균형을 이뤄야 한다는 트릴레마를 꼼꼼히 연구한 끝에 탄생했다.

 

비트코인(pow)은 세계에서 가장 견고하고 난공불락의 벽 시스템으로 보안성이 강한 반면에 확장성이 없으며, 처리속도가 초당 7건으로 낮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더리움(pos)이 등장하여 현재 가장 번성하고 확장성을 발판으로 수많은 디앱이 개발되어 생태계 확보에 기여했지만 화폐를 대신하기에는 여전히 초당 20건으로 처리속도가 느리고, 다중 체인 생태계는 "탈중앙 및 확장성" 균형을 이루지만 보안성 취약하고. BSC, sol, polygon 등은 "확장성, 보안성"을 가지지만 탈중앙과는 거리가 있다. 

 

​그러나 코어(CORE) 체인은 비트코인의 보안 벽 안에 혁신적인 이더리움 네오네이션을 배치하여 모든 최적 "보안 확장 및 탈중앙화"의 균형을 유지하고, 새로운 블록체인 혁명과 미래 경제 인프라로 기대되기 때문에 특별한 이슈다.

 

 

​코어(CORE) 체인은 작업증명(POW)과 위임지분증명(DPOS)을 동시에 사용한다. 여기서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작업증명은 코어의 탈중앙성 및 보안성을 강화한다.

 

​코어(CORE) 체인의 위임지분 증명방식은 코어 소유자가 21명의 대표 검증자를 투표하고 선출하도록 지원하므로 검증자 간의 경쟁을 가져오고 코어체인 확장성을 향상시킨다.

 


 

코어(CORE) 체인은 비트코인 채굴 해시량+코어 코인 보유량으로 검증자 자격을 갖출 수 있도록 하이브리드 점수제를 도입 했다. 매일 점수별 1~21위를 선택한 후 시작한다. 또한 각 라운드에서 검증자의 잘못된 행동을 감지하는 절단/감금 메커니즘도 보유하고 있다.

 

​매번 마지막 블록이 끝나면 보상이 계산되어 분배되고, 보상의 90%는 검증자와 그 검증자에게 비트코인 채굴 해시를 위임하거나 코어를 스테이킹 맞긴 사람들에게 나누어 진다. 나머지 10%는 처리속도 향상을 위한 중계자와 일종의 시스템 운영비로 지급된다.

 

코어(CORE)의 기술적인 차별화는 작업증명+위임지분 증명 방식을 통해, 현존하는 블록체인 기술 한계인 트릴레마를 극복했다. 여기서 작업증명은 보안성과 탈중앙성을 강화해 주고, 위임지분 증명방식은 확장성에 기여를 한다. 때문에 코어는 "탈중앙성, 확장성, 보안성" 3박자를 모두 갖추었다.

 


 

메인넷 이후 참여자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우선 여러사람이 등장한다.

 

▲ 대표검증자: 매일 21명을 선정하며, 비트코인 채굴해시+코어 보유량에 따라서 하이브리드 점수로 상위 21명을 선출한다.

▲ 위임자: 우리같은 소량의 코어 코인을 보유한 사람들을 말한다.

▲ CORE 마이너: 그냥 CORE 채굴자를 말한다 

▲ 중계자: 처리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중계자를 말한다.

▲ 감사: 대표검증자의 부정행위를 단속하는 역할자를 말한다.

 

지급 구조는? ​

 

▲ 우선 위임자와 CORE 채굴자는 각각 자신이 보유한 코어와, 채굴해시를 대표검증자에게 위임한다. 그리고 블록 생성이 완료되면, 총 수익의 90%는 대표검증자에게 넘어가고 나머지 10%는 중계자와 감사에게 지급된다.

 

​▲ 검증자 대표는 90%의 수익을 받으면 자신에게 도움을 주었던 위임자와 CORE 마이너에게 보상비율 만큼 지급하고 대신 그 둘에게 수수료를 받는다.

 

그럼 각자는 어떤 이득을 받는가?​

 

▲ 대표검증자는 신규코인의 일정지분+수수료 가져간다.

▲ 위임자는 수수료를 내고 자신이 맞긴 코인에 대한 스테이킹 보상을 받는다.

▲ CORE 채굴자는 자신이 기여한 해시만큼 보상을 받는다.

▲ 중계자는 처리속도에 공헌하여 보상받는다.

▲ 감사도 마찬가지로 시스템 운영보상을 받는다.

 

​여기서 가장 많이 수익을 받는 사람은 아무래도 21명의 대표 검증자다. 검증자 대표가 되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들을 할테고 이러한 활동은 코어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도록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2040년이 되면 비트코인 채굴이 끝난다. 그런데 비트코인 채굴자도 코어를 받을 수 있고, 코어를 통해 비트코인을 이어나갈 수 있는 길이 열린다.(해시를 위임할 수 있기에) 거기다 코어는 비트코인 사토시의 이념을 따라 만들어 졌고 확장성까지 가질 수 있다.​ 

 

송호현 기자 hohyeonsong9@gmail.com

<저작권자 © 시민방송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호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사회기업더보기

"시민방송뉴스통신, 국민재난안전총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