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 보육 컨설턴트가 간다!
- 체계적 ․ 전문적 사후관리 「보육 컨설팅」으로 평가인증
어린이집 수준 향상 유도 -
보건복지부(장관 진수희)는 평가인증 어린이집의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보육컨설팅”을 확대․실시한다고 밝혔다.
2010년에 690개소의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보육컨설팅 시범 사업을 실시한 결과, 평가인증 점수가 향상되고 어린이집의 만족도가 높아 금년에는 컨설팅 대상을 4,300여개 어린이집으로 확대한다.
컨설팅의 분야는 건강․영양․안전관리, 보육과정 뿐 아니라, 종사자의 고충상담 및 지원 등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컨설턴트가 사전에 관련 자료를 먼저 분석하고 현장에 나가 직접 지원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보육컨설팅의 작년 성과를 살펴보면, 컨설팅을 받은 어린이집의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 교육컨설팅 실시 후 40인 이상 어린이집 질적 수준 변화 >
* 평가인증은 총 6가지 영역(70개 지표)으로 보육환경(1영역), 운영관리(2영역), 보육과정(3영역), 상호작용과 교수법(4영역), 건강과 영양(5영역), 안전(6영역)으로 구성
이번 보육컨설팅은 2007년도와 2008년도에 평가인증을 받은 어린이집 중 4,352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각 시도의 보육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이메일을 통해 접수한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앞으로 평가인증을 통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질적 수준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면서, “적극적인 개선 노력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컨설팅의 효과가 커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