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쩐지 ‘천만 흥행’ 영화가 줄을 잇더라
올 한해 한국영화 관객 1억명 돌파…영화산업 성장발판 마련
우리나라 극장가에 한국영화 열풍이 이어지며 올해 한국영화를 관람한 총 관객 수가 1억명을 돌파했다. 상반기에는 <도둑들>, 하반기에는 <광해, 왕이 된 남자>가 1천만 관객을 동원하며 한국영화 누적관객 1억명 돌파를 도왔다. 한국영화계의 이러한 신기록은 한국 영화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성장의 발판이 될 전망이다.
한국영화의 흥행질주가 이어지며 11월 20일로 올해 한국영화를 관람한 총 관객 수가 1억명을 돌파했다. 영화진흥위원회의 영화관통합전산망에 따르면, 11월 20일 오후 10시경 한국영화 누적관객수가 1억명에 도달했고, 자정까지 1억1백54명을 기록하면서 이날 2012년 한국영화 총 관객 수 1억명을 넘어섰다. 이는 2006년에 세웠던 한국영화 최다 관객 수(9천7백91만3천5백70명)를 일찌감치 넘어선 기록이다.
또한 2002년 전국 관객 수(한국영화 5천82만명, 외국영화 5천4백31만명) 전체가 1억명을 돌파했던 기록을 뒤로 하고, 10년 만에 한국영화만의 관객 수가 2002년의 두 배인 1억명을 돌파하는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된 셈이다.
올해 수립한 한국영화 총 관객 수 1억명 돌파는 1천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2편, <도둑들>과 <광해, 왕이 된 남자>의 흥행성공으로 예견할 수 있는 일이었다. 또한 올 상반기에는 <범죄와의 전쟁: 나쁜 놈들 전성시대> <건축학 개론> <내 아내의 모든 것> <연가시> 등이 4백만 이상의 흥행을 이끌었다. 후반기에도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등의 한국영화가 고른 흥행성적을 내면서 ‘한국영화 관객 수 1억명 돌파’가 점점 현실화되었다. 예상보다 빠른 한국영화 관객 1억명 돌파는 올 10월 31일 개봉한 <늑대소년>의 흥행이 가장 큰 기폭제가 됐다.
촘촘하게 짜인 라인업으로 일년 내내 관객 몰려
이에 앞서 지난 10월에도 한국영화 흥행의 신기록이 수립됐다. 2007년 영화관 통합전산망 집계 이후 최초로 한국영화 관객 수가 4개월 연속 1천만을 돌파한 것이다. 10월의 한국영화 관객 수는 1천17만1천1백44명이었다. 월별로 보아 그동안 한국영화가 1천만 관객을 동원한 달은 올해 7월과 8월, 9월, 2011년 8월, 2009년 8월, 2007년 8월, 2006년 8월과 10월 정도이다.
한국영화가 4개월 연속 1천만 관객을 넘긴 것도 2007년 전국 극장 관객 수 집계 이후 최초이다. 특히 지난 10월 한국영화의 시장점유율이 66.5퍼센트를 기록하며 ‘10월 효과’가 두드러진 것은 10월 들어 한국영화 16편이 개봉한 데 따른 것이기도 하다.
아울러 10월 말 기준으로 올해 전체 누적관객 수는 1억5천만명을 돌파했다. 2011년 총 관객 수가 1억5천9백79만이었던 것을 보았을 때, 2012년 관객 수는 최다 관객을 동원할 것으로 예측된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정책센터 김수연 연구원은 “한국영화 총 관객 수가 1억명을 돌파한 근본적 원인을 한국 영화산업의 발전 추이를 통해서도 살펴볼 수 있다”면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첫째, 올해는 한국영화계에서 ‘제작 시스템의 합리화’가 빛을 보인 한 해였다. 영화 제작사들은 정확한 관객 타깃을 목표로 하여 제작 시스템을 구성했고, 그 시스템 아래 예산을 합리적으로 구성할 수 있었다. <내 아내의 모든 것>과 <건축학 개론> 등이 그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피에타>의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은 한국영화에 대한 이슈가 끊임없이 확대 재생산될 수 있도록 해 주는 주요한 원인이 되었다. 이러한 한국영화에 대한 ‘이슈몰이’는 관객들을 극장으로 이끄는 원동력이 됐다.
셋째, <도둑들> <광해, 왕이 된 남자>와 같이 성수기 시즌을 대비한 ‘완벽한 개봉작들’과 더불어 올 들어 1월부터 11월까지 촘촘하게 짜인 한국영화의 라인업이 영화 관객들의 발길을 일년 내내 극장으로 이끄는 힘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이 지속적으로 제작된 것도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로맨스, 액션뿐 아니라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이슈들이 다양하게 영화화하면서 관객들의 영화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켰다. 이에 더해 탄탄한 줄거리를 바탕으로 한 원작 기반 영화제작이 꾸준히 이어지면서 ‘스토리텔링의 파워’를 한층 끌어 올렸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장르로 ‘스토리텔링 파워’ 끌어올려
김 연구원은 “이처럼 올해 한국영화 누적관객 1억명 돌파가 의미하는 바는 매우 크다. 경제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한국 영화산업의 저력이 빛을 발한 시기가 바로 올해이며, 이러한 힘이 ‘한국영화 총 관객 1억명 돌파’로 드러났다고 할 수 있다”면서 “2000년대 후반 영화 제작, 투자 시스템에 대한 신뢰도에 위기가 있었지만, 지속적인 노력으로 난관을 극복하는 한국 영화산업의 힘을 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러한 한국영화계의 신기록 달성을 축하하는 의미에서 영화진흥위원회는 오는 12월 6일 ‘한국영화 관객 1억명 돌파‘를 기념하는 관객초청 행사를 열어 한국영화 관객에게 감사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제공:위클리공감]
한국영화의 흥행질주가 이어지며 11월 20일로 올해 한국영화를 관람한 총 관객 수가 1억명을 돌파했다. 영화진흥위원회의 영화관통합전산망에 따르면, 11월 20일 오후 10시경 한국영화 누적관객수가 1억명에 도달했고, 자정까지 1억1백54명을 기록하면서 이날 2012년 한국영화 총 관객 수 1억명을 넘어섰다. 이는 2006년에 세웠던 한국영화 최다 관객 수(9천7백91만3천5백70명)를 일찌감치 넘어선 기록이다.
또한 2002년 전국 관객 수(한국영화 5천82만명, 외국영화 5천4백31만명) 전체가 1억명을 돌파했던 기록을 뒤로 하고, 10년 만에 한국영화만의 관객 수가 2002년의 두 배인 1억명을 돌파하는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된 셈이다.
올해 수립한 한국영화 총 관객 수 1억명 돌파는 1천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2편, <도둑들>과 <광해, 왕이 된 남자>의 흥행성공으로 예견할 수 있는 일이었다. 또한 올 상반기에는 <범죄와의 전쟁: 나쁜 놈들 전성시대> <건축학 개론> <내 아내의 모든 것> <연가시> 등이 4백만 이상의 흥행을 이끌었다. 후반기에도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등의 한국영화가 고른 흥행성적을 내면서 ‘한국영화 관객 수 1억명 돌파’가 점점 현실화되었다. 예상보다 빠른 한국영화 관객 1억명 돌파는 올 10월 31일 개봉한 <늑대소년>의 흥행이 가장 큰 기폭제가 됐다.
촘촘하게 짜인 라인업으로 일년 내내 관객 몰려
한국영화가 4개월 연속 1천만 관객을 넘긴 것도 2007년 전국 극장 관객 수 집계 이후 최초이다. 특히 지난 10월 한국영화의 시장점유율이 66.5퍼센트를 기록하며 ‘10월 효과’가 두드러진 것은 10월 들어 한국영화 16편이 개봉한 데 따른 것이기도 하다.
아울러 10월 말 기준으로 올해 전체 누적관객 수는 1억5천만명을 돌파했다. 2011년 총 관객 수가 1억5천9백79만이었던 것을 보았을 때, 2012년 관객 수는 최다 관객을 동원할 것으로 예측된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정책센터 김수연 연구원은 “한국영화 총 관객 수가 1억명을 돌파한 근본적 원인을 한국 영화산업의 발전 추이를 통해서도 살펴볼 수 있다”면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첫째, 올해는 한국영화계에서 ‘제작 시스템의 합리화’가 빛을 보인 한 해였다. 영화 제작사들은 정확한 관객 타깃을 목표로 하여 제작 시스템을 구성했고, 그 시스템 아래 예산을 합리적으로 구성할 수 있었다. <내 아내의 모든 것>과 <건축학 개론> 등이 그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피에타>의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은 한국영화에 대한 이슈가 끊임없이 확대 재생산될 수 있도록 해 주는 주요한 원인이 되었다. 이러한 한국영화에 대한 ‘이슈몰이’는 관객들을 극장으로 이끄는 원동력이 됐다.
셋째, <도둑들> <광해, 왕이 된 남자>와 같이 성수기 시즌을 대비한 ‘완벽한 개봉작들’과 더불어 올 들어 1월부터 11월까지 촘촘하게 짜인 한국영화의 라인업이 영화 관객들의 발길을 일년 내내 극장으로 이끄는 힘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이 지속적으로 제작된 것도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로맨스, 액션뿐 아니라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이슈들이 다양하게 영화화하면서 관객들의 영화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켰다. 이에 더해 탄탄한 줄거리를 바탕으로 한 원작 기반 영화제작이 꾸준히 이어지면서 ‘스토리텔링의 파워’를 한층 끌어 올렸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장르로 ‘스토리텔링 파워’ 끌어올려
김 연구원은 “이처럼 올해 한국영화 누적관객 1억명 돌파가 의미하는 바는 매우 크다. 경제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한국 영화산업의 저력이 빛을 발한 시기가 바로 올해이며, 이러한 힘이 ‘한국영화 총 관객 1억명 돌파’로 드러났다고 할 수 있다”면서 “2000년대 후반 영화 제작, 투자 시스템에 대한 신뢰도에 위기가 있었지만, 지속적인 노력으로 난관을 극복하는 한국 영화산업의 힘을 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러한 한국영화계의 신기록 달성을 축하하는 의미에서 영화진흥위원회는 오는 12월 6일 ‘한국영화 관객 1억명 돌파‘를 기념하는 관객초청 행사를 열어 한국영화 관객에게 감사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제공:위클리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