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 옥(玉)저장 정품 전시회 개최....
- 중국북경대학 다원문화교육 연구중심과 한국시민일보 공동 주최
최종편집: 2014년5월15일(19시11분) 남성태 기자
옥(玉)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세요? 옥(玉)의 의미를 본다면 먼저 글자 생김이 왕(王)자에 점을 찍어 “임금이 가지는 귀한 물건”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옥(玉)은 귀한 물건인데, 우리나라에서도 금(金)이 알려지기 전까지 우리 조상들이 가장 좋아한 보석이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말고 옥(玉)을 가장 사랑한 나라 하면 어느 나라가 있을까요? 바로 “중국(中國)”입니다.
오늘은 “중국(中國)고대 옥(玉)저장 정품 전시회”를 개최하는 “중국북경대학 다원문화교육 연구중심””왕홍기(중국고대옥전문가)를 만나 보았다...
“중국(中國)고대 옥(玉)저장 정품 전시회”는 2014년 5월15일부터 22일까지 동국대학 동국갤러리에서 전시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북경대학 다원문화교육 연구중심(후슈하이 주임, 왕홍기)과 한국시민일보 남성준 대표가 공동 주최하고, 동국대학 정각원 원장 법타스님과 주식회사 라인텍 우태주 회장이 후원한다.
이날 전시회에는 동국대학교부총장 박정극과 동국대학교 총동창회 회장 송석환이 참석했다..
▶중국(中國) 사람들은 왜 옥(玉)을 많이 사용하고 있을까요? 라는 질문에 “중국북경대학 다원문화교육 연구중심”왕홍기(중국고대옥전문가)는 옥(玉)에는 중국(中國) 사람들의 무궁무진한 이상 추구와 정신수양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고금 이래 중국(中國) 사람들은 아름다운 물건을 옥에 비유해왔고 생명의 이념을 옥(玉)에 기탁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또한, 옥(玉)은 권력과 부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원전 283년 춘추전국시대에 진나라 소왕은 조나라 혜문 왕이 얻은 “화씨벽( 和氏壁)”이란 옥(玉)을 갖고 싶어서 그에게 그 옥(玉)을 주면 성읍 15개를 주겠다고 제의 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47년간 청나라를 통치했던 서태후는 옥(玉)을 보관하는 상자만 해도 3,000여개에 달했을 뿐만 아니라 매일 아침 옥(玉)으로 만든 막대로 얼굴 마사지를 했고, 아플 때에는 옥침도 맞았다고 합니다.
이처럼 빼어나게 좋은 옥(玉)은 값으로 따질 수도 없었고 그 시대에는 옥(玉)은 갖고 싶은 자기 욕망에 따라 가격이 정해지는 최고의 사치품이었다고 합니다.
▶이번 “중국(中國)고대 옥(玉)저장 정품”전시회에는 어떤 종류가 전시 되나요?
이번 전시회에서는 여러 나라 고대 옥(玉)수집가들이 수집한 고대 옥(玉) 정품들만 전시하고, 구석기 시대에서 명, 청나라시대까지 수천 년 지속된 역사의 제품이 전시된다.
신석기시대 초기에 발원하여 오늘까지 끊임없이 이어온 “옥(玉)문화”는 세계 여러 문명과 구별되는 특징이 있다.
중국인은 옥(玉)을 하늘과 땅에 정기의 결정체로 보기에 옥(玉)기는 각별한 종교의 상징적 의미가 있다.
자연에서 채취하고 “제왕궁궐”에서 연마 가공한 옥(玉)제품은 등급, 신분과 지위를 과시하는 상징물로 보기에 사회통치 질서를 유지하는 “예제”에 중요한 성분이 되고 동시에 옥(玉)은 장례방면에 특수한 작용으로 비교할 수 없는 신비한 종교적 의미를 가졌다.
또한, 용사문화는 3,500-3.600년 전 제품도 있고, 청나라 전시품은 주로 황제나 귀족들이 사용한 장신구와 일부는 불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국보급”으로 대표적인 “옥불“800년 전 제품도 포함하여 100여점을 전시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중국북경대학 다원문화교육 연구중심”왕홍기(중국고대옥전문가)는 한국과 중국에 옥(玉)을 통하여 문화를 교류 발전시키고, “옥(玉)을 사랑하고 옥(玉)문화”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16일(금) 오전10시부터 11시30분까지 “중국고대 옥(玉)문화와 감정“이란 제목으로 동국대학교에서 강의할 예정이다. 라고 말했다.
문 의 :02-2260-8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