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생생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조응천의원, 최기주 대광위원장과 남양주 교통문제 해결 논의에 나서..
입력 : 2019-05-30 00:00
조회수 : 1,762회

조응천의원, 최기주 대광위원장과 남양주 교통문제 해결 논의에 나서

-강변북로 동부구간 정체의 나비효과로 남양주 동부 주민들 고통 증가

-강변북로 동부구간 가변차로 시행, 8차선 확장 / 고덕대교 및 수석대교 조기완공 필요

-M버스 및 광역버스 증차, 강변역 종점·평내동발 광역버스 노선 신설 필요

-최기주 대광위원장, 조응천의원의 지적에 적극 공감, 해결방안마련에 노력하겠다

-조응천 의원, 남양주 동부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방안 신속히 이행 노력 다짐

 

남양주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조응천 국회의원의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조응천(남양주갑/더불어민주당)의원은 529, 최기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이하 대광위)과의 면담을 통해 남양주 동부지역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대중교통 및 도로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대광위는 수도권을 비롯한 대도시권의 광역교통대책을 책임지는 기구로 지난 3월 출범하였다. 대광위에서는 광역교통시설을 비롯해 M버스 및 광역버스 노선 조정 등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날 조응천 의원은 남양주 주민들이 서울로 가는 주요 길목인 강변북로 동부구간의 정체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며, 앞으로 다산신도시와 왕숙신도시가 입주할 경우 그야말로 아비규환의 상황이 펼쳐질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구리-포천고속도로 개통 이후 일 평균교통량이 2만대 가까이 증가하여, 출근길 승용차뿐만 아니라 M버스 등 버스이용객의 소요시간도 늘어났다. 조 의원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단기적으로는 강변북로 동부구간에 출퇴근시간대 가변차로를 도입하여 차선 운영을 탄력적으로 할 필요가 있고, 중장기적으로는 강변북로 동부구간을 8차선을 확장하고 수석대교 및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을 하루빨리 건설해 교통흐름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조 의원은 남양주 동부 주민들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인 M버스와 광역버스의 증차와 다양한 노선 신설도 주문했다. 현재 잠실역으로 집중되고 있는 버스노선으로 인해 선택의 폭이 제한될 뿐만 아니라 다수의 버스가 잠실역환승센터로 진입하기 때문에 짧은 거리에 장시간이 소요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응천 의원은 강변북로와 바로 연결된 강변역을 종점으로 하는 버스 노선을 신설하여,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과 동시에 빠른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이와 더불어 기존 M버스 등 광역버스에 대한 증차가 반드시 필요하며, 특히 평내동발 광역버스 노선신설을 통해 광역버스 이용이 제한되는 평내동 주민들의 고통을 해소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최기주 대광위원장은 조응천 의원의 문제제기와 해결방안에 적극 공감하고 있으며, 의견주신 방안들을 적용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답했다. 또한 수도권 교통정책에 있어 남양주가 굉장히 중요한 지역이며, 남양주가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의 모범적인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조응천 의원은 "매일 아침 남양주 동부 지역 주민들이 겪는 출근길 고통은 당장의 현실이며, 이를 시급히 해결할 수 있는 단기대책과 중장기 대책이 복합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국토교통부, 대광위, 코레일 등 교통과 관련된 부처들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남양주 교통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조응천 의원은 지난 528일 윤호중, 김한정 국회의원, 조광한 남양주시장, 안승남 구리시장과 함께 수도권 동북부 철도망 확충을 위한 정책협약을 체결하고, GTX-B노선의 조기완공, 6호선의 마석역 연장, 경춘선-분당선의 직결화 등 수도권 동북부 철도망 확충에 국회의원과 지자체장이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만원
  • 3만원
  • 5만원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총 의견수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by SIMINTV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