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의 코로나19 현황과 소식 알아보는 코로나업데이트 시작합니다.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는 68만 명에 달하고 사망자는 3만 명을 넘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백악관 태스크포스 기자회견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완화를 위한 3단계 경제 정상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앞서 뉴욕주에서는 당초 이달 말까지 시행할 예정이던 셧다운 조치를 다음달 15일까지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뉴저지의 한 요양원에서 시신 18구가 발견돼 당국이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해당 요양원은 지금까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26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는데, 관련여부는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일본의 코로나 확진 환자는 만 명 넘어섰습니다. 정부는 도쿄 등 7개 지역에 한해 선포한 긴급사태를 전국 단위로 확대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어젯밤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전국 47개 광역 단체를 대상으로 긴급사태를 확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긴급사태 선언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확진자가 늘고 있으며 소규모 도시에도 여행과 귀성으로 확산세가 늘고 있는 추세라 이번 확대 결정을 내린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로써 일본은 다음달 6일 골든위크 연휴까지 외출자제와 휴업 조치 등이 시행됩니다.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 환자는 22명으로 집계돼 열흘 넘게 두 자릿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중 절반이 해외 유입 사례로 확인됐고 지역사회 감염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69명의 감염환자가 발생한 경기도 의정부 성모병원에서는 지난 15일 자가격리 중이던 환자 다섯 명이 추가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또 경북 예천에서는 하루사이 확진자 6명이 추가로 확인돼 첫 확진자가 나온 뒤 일주일 만에 30명이 넘는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이 가운데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일상생활 속에서 감염 예방활동을 하는 생활방역 체계로의 전환을 준비 중이라며 이번 주말 이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만635명, 사망자는 1명이 추가돼 230명이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