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생생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하남시 미사3동,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입력 : 2024-06-04 11:34
조회수 : 9,027회

하남시 미사3동,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하남시 미사3동 주민자치회가 2024년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에서 숲놀이와 함께하는 플로킹’ 사례를 발표하며 우수상을 수상했다.

 

3일 하남시에 따르면 미사3동 주민자치회는 지난달 31일 경기도청 다산홀에서 열린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에서 지역의 소중한 환경자원인 황산숲을 활용한 주민자치 활성화 사업 사례로 우수상을 수상하며 우수사업비로 도비 400만원을 확보했다.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는 전년도에 각 시·군에서 추진한 대표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경연 무대로하남시에서는 미사3동 주민자치회가 대표로 참가해 2023년 주민자치 활성화 사업으로 추진한 숲놀이와 함께하는 플로킹’ 사례를 발표했다.

 

숲놀이와 함께하는 플로킹은 미사3동 주민자치회가 지역의 환경자원인 황산숲을 알리고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했다.

 

지난해 5회에 걸쳐 회차별 6~10세 아동이 있는 가족 20개팀을 모집해 황산숲을 산책하며 쓰레기를 수거하는 플로킹 활동을 비롯해 숲해설 및 숲놀이 자연물을 활용한 다양한 만들기 태양열 그릴을 활용한 계란과 고구마 구워 먹기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날 대회는 참가한 30개 시·군중 1차 서면심사를 통과한 15개 시·군이 우수사례를 발표하고질의에 대해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먼저 신영미 미사3동 주민자치회 환경분과장은 나와 지구를 살리는 한 걸음을 주제로 사례발표를 진행했다.

 

신영미 환경분과장은 숲놀이와 함께하는 플로킹’ 프로그램 사업을 통해 황산숲에 대한 주민들이 관심 및 인지도가 높아지고기후 위기 시대에 대처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커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참여자 다수가 환경을 테마로 한 가족 단위 프로그램으로 기획된 덕분에 즐겁고 행복한 추억을 만들었다는 소감을 전했다는 사례를 들려주기도 했다.

 

실제 미사3동 주민자치회가 숲놀이와 함께하는 플로킹’ 프로그램에 참여한 100개팀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91.9%(매우 만족 55.4%+만족 36.5%)로 조사됐다또 향후 플로킹 프로그램 참여 희망 여부에 대해선 무려 94.6%가 그렇다라고 답하기도 했다.

 

이처럼 미래 세대를 위한 현장 체험형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우수성에 대해 설명한 발표는 심사위원들로부터 크게 호평받으며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만들어냈다.

 

현교태 미사3동 주민자치회장은 “‘숲놀이와 함께하는 플로킹이 주민자치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전략적으로 추진한 결과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주민자치회는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추진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현재 시장은 하남시는 관내 주민자치회가 2년 연속 본선에 진출해 우수한 성과를 거둔 것을 발판삼아 주민자치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열린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에서는 미사2동 주민자치회가 하남시 대표로 출전해 장려상을 받은 바 있다.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만원
  • 3만원
  • 5만원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총 의견수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by SIMINTV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