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생생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상한 이 땅을 새롭게” ‘한국탄소중립실천국민운동본부’ 출범
입력 : 2024-11-22 20:00
조회수 : 22,659회

상한 이 땅을 새롭게" , 한국탄소중립실천국민운동본부출범

 

-"우루루시민안전봉사단" ESG 탄소중립실천 동참

-탄소 중립 실천! 일회용 컵 안 쓰기!  소상공인 자영업자들 첫걸음

-120 여 "직능자영업단체" 및 "시민사회단체" 참여


-(기사등록 2024.11.22  김성재 기자)-


한국탄소중립실천국민운동본부1121()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성황리에 출범을 알렸다. 이 출범식은 ​한국중소자영업총연합회(회장 오호석) ​우루루시민안전봉사단 (회장 김종호) 한국외식업중앙회(회장 전강식)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회장 조영순자영업살리기한국교회총연합회(회장 신상철) 등 "120여개 직능자영업단체" 및 "시민사회단체"가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심각한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 중립을 실천하기 위한 첫걸음이 되는 의미 있는 행사였다.


한국탄소중립실천국민운동본부탄소 중립이 우리 세대 만을 위한 게 아니라 우리의 자녀들, 그리고 그들이 살아가야 할 미래 환경을 위한 지금 세대의 의무라는 것을 함께 인식하고, 모든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일상 속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작은 노력과 실천으로 진정한 탄소 중립을 이루기 위한 범국민 운동을 전개하는 단체이며, 초대 명예 총재로는 김덕룡전 정무장관이 추대 되었다. ‘한국탄소중립실천국민운동본부탄소 중립이라는 어려운 주제 안에서 국민 모두가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가장 손 쉬운 방법으로 일회용 컵 안 쓰기운동을 우선 전개하고, 점차 그 운동의 영역을 확대해갈 예정이다.


 

탄소 중립은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의 증가를 막기 위해 탄소 배출량을 감소 시켜 순 배출량(배출량-흡수량)‘0’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하며, ‘넷 제로(Net Zero)라고도 불린다. 우리나라는 2050년을 목표로 탄소 중립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국민 일회용컵 안쓰기운동 탄소 중립을 위한 비전 선포

위 출범식에는 국회ESG포럼 ​야당 대표 민병덕 의원 및 여야 의원 그리고 "직능자영업단체",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였으며, “상한 이 땅을 새롭게라는 주제로 출범 취지, 목적 및 활동 방향에 대한 강연과 향후 전국 단위의 탄소 중립운동 전개를 위한 비전을 선포했다.

향후 전국 지역 단위 별로 상주 하는 총 5,000 여명의 탄소 중립 지도자를 양성하여 환경부 산하 탄소 중립과 관련된 기관, 단체 및 직능자영업단체, 시민사회단체와 협력하여 지역자치단체를 포함한 공기업, 일반 기업 및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탄소 중립 운동을 시작한다. 우선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일회용 컵 안 쓰기운동의 일환으로 탄소 중립 가맹점은 소비자가 일회용 컵을 사용하지 않고 텀블러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탄소 중립을 위한 활동에 의해 환경부로부터 1잔 당 300원의 탄소 중립 포인트를 부여 받으며, 이 포인트의 사용을 위해 한국탄소중립실천국민운동본부탄소은행(카본뱅크)’ App.(어플)을 서비스할 예정이다

1개 가맹점에서 소비자들이 텀블러를 사용할 경우 3개월에 탄소저감량은 158.6kg으로 이는 30년 산 소나무 24.03그루를 심은 효과와 같은 수치이다.


​ 오호석 총회장(한국중소자영업총연합회)한국탄소중립실천국민운동본부가 우리나라가 목표로 하고 있는 ‘2050년 까지의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앞장서고, 전 국민이 일회용 컵 사용하지 않기등을 통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탄소 중립실천 운동을 전개하여 우리의 후대가 깨끗한 환경에서 숨 쉬고, 살아갈 수 있는 지구 환경을 만들어 가는데 선두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 밝혔다.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만원
  • 3만원
  • 5만원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총 의견수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by SIMINTV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