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8일(목요일)

회원가입

설 명절, 인터넷사기·스미싱에 주의하세요!

  • [시민방송뉴스통신]
  • 입력 2017-01-24 15:42
  • |
  • 수정 2017-01-24 16:09
  • |
  • 조회수 1,372회
글자크기



지금까지 인터넷사기·문자결제사기 피해 예방 수칙 및 대처 요령을 살펴보겠습니다. 인터넷사기와 문자결제사기에 주의해 행복 가득한 설 명절 보내세요.
또한, 설 명절 전후에는 선물 택배 확인, 설 인사, 선물 교환권, 유명 업체 이벤트 등 다양한 사칭 문구를 활용한 문자결제사기도 발생하는데요.

최근에는 소액결제 피해뿐만 아니라, 피해자 휴대전화에 저장된 주소록 연락처·사진, 공인인증서 탈취까지 시도해 더 큰 금융범죄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죠.

설 명절 전후 주의할 스미싱 문자유형 예시
"설날에 찾아봬야 하는데 영상으로나마 인사드립니다."
"올 한해 소망하시는 분 모두~"
"23일 선물세트 배송 관련하여 방문 예정이오니 수령 가능한 시간대 남겨주세요."
"새해에는 즐거운 형님 누나 세뱃돈 2만 원 보내드렸습니다."
"설날 이벤트 세일 ~50%, 상세정보 확인" 등


인터넷사기·문자결제사기 피해 예방 수칙 및 대처 요령

그렇다면 인터넷사기·문자결제사기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피해 예방 수칙과 대처 요령을 확인하세요.


인터넷 사기 피해 예방 수칙
파격적인 할인가를 제시하며 현금 거래 또는 계좌이체로만 유도하는 경우 사기거래를 먼저 의심해야 합니다.

또한, 거래 전에는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사이버캅의 피해예방정보를 활용하세요.

판매자의 핸드폰 및 계좌번호로 사기 피해 신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포토툰] 중고 사기 피해, 이제 사이버캅으로 예방해요


거래 전에는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사이버캅의 피해예방정보를 활용하세요.

인터넷 사기 피해 예방 수칙
① 상품대금을 현금 결제 및 계좌이체로만 유도하는 경우 사용 자제
②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사이버캅(cyberbureau.police.go.kr)의 피해예방정보 활용
③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신고번호의 허위?도용 여부는 국세청,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를 이용해 확인
④ 파격적 할인가로 판매한다는 광고 주의
⑤ 선착순, 공동구매 등 사행성 판매 방식에 현혹되지 말 것
⑥ 게시판 등에 배송, 환불 지연 글이 게시된 경우 이용하지 말 것
⑦ 일반 쇼핑몰보다 배송기간이 비정상적으로 긴 경우 조심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사업자 정보를 확인하세요.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신고번호의 허위, 도용 여부는 국세청, 공정거래위원회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착순, 공동구매 등 사행성 판매 방식에 현혹되지 말고 게시판 등에 배송, 환불 지연 글이 게시된 경우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피해를 입었다면 거래대금 이체내역서와 사기피해가 발생한 갈무리 화면 등 증거자료를 첨부해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스미싱 피해 예방수칙을 확인하세요.

스미싱 피해 예방수칙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문자메시지의 링크 주소를 클릭하지 마세요. 또, 지인에게서 온 문자도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경우 클릭을 하기 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 보안 설정을 강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스마트폰 환경설정에서 '알 수 없는 출처의 앱 설치'를 제한하고 이동통신사와 보안업체에서 제공하는 스미싱

방지 앱을 설치해주세요.

스미싱 피해 예방수칙
① 출처가 미확인 문자메시지의 링크 주소 클릭 주의
※ 지인에게서 온 문자도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경우 클릭 전 확인
② (스마트폰 보안 설정 강화) 알 수 없는 출처의 앱 설치 제한
※ 설정 방법 : 환경설정 > 보안 > 디바이스 관리 > '알 수 없는 출처'에 V 체크 해제
③ (백신 프로그램 설치) 업데이트 및 실시간 감시 상태 유지
※ (스미싱 방지 앱 설치) 이통사?보안업체 제공
④ (소액결제 차단·제한)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114를 눌러 상담원과 연결
⑤ (금융 정보 입력 제한) 보안승급 명목으로 요구하는 보안카드번호 입력 금지
※ 스마트폰 등 정보 저장 장치에 보안카드 사진, 비밀번호 등 저장 금지
⑥ (전자금융 사기 예방서비스 가입) 공인인증서 PC 지정, SMS 사전인증 등 금융회사 제공 보안 강화 서비스 적극 가입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액결제를 차단·제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이동통신사 고객센터 114에 전화를 걸어 상담원과 연결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등 정보 저장 장치에 보안카드를 촬영한 사진이나 비밀번호 등을 저장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스미싱 피해로 금전 피해가 발생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렇다면 스미싱 피해로 금전 피해가 발생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경찰서에서 발급받은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이동통신사, 게임사, 결제대행사 등 관련 사업자에게 제출해주세요. 악성파일을 삭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마트폰 내 ‘다운로드’ 앱을 실행해 문자를 클릭한 이후, 확장자 명이 apk인 파일을 삭제해주세요.

삭제가 되지 않는다면 휴대전화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거나 스마트폰을 초기화해 삭제할 수 있습니다.

금전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스마트폰에 설치된 악성파일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삭제하고 해당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예방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또한, 경찰청은 지난 1월 18일부터 2월 3일까지 17일간 인터넷사기·문자결제사기 등 중점 단속 기간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한국인터넷진흥원 및 유관기관과의 정보 공유와 함께, 네이버 '중고나라' 카페 등과 협업해 예방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죠.

지금까지 인터넷사기·문자결제사기 피해 예방 수칙 및 대처 요령을 살펴봤습니다.

인터넷사기와 문자결제사기에 주의해 행복 가득한 설 명절 보내세요.​ 


시민방송 기자 simintv@simintv.net

<저작권자 © 시민방송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민방송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사회기업더보기

도, 지역 단위 비상대비태세 확립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