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7일(수요일)

회원가입

프랑스 국제만화축제에 역대 최대 규모 한국만화홍보관 설치

  • [시민방송뉴스통신]
  • 입력 2017-01-25 17:15
  • |
  • 수정 2017-01-25 17:15
  • |
  • 조회수 1,481회
글자크기

프랑스 국제만화축제에 역대 최대 규모 한국만화홍보관 설치

한국 만화 전시 및 한국만화 수출 상담 코너 마련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사장 이희재)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1월 26일부터 29일까지 4일 간 프랑스 앙굴렘시에서 개최되는 제44회 앙굴렘국제만화축제(이하 앙굴렘만화축제) 아시아관(L'Espace Asie)에서 한국만화홍보관(명칭 '만화(MANHWA)')을 운영한다.

한국만화의 가치를 알리고 만화콘텐츠의 해외진출을 모색하기 위해 운영되는 이번 행사는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한국만화 홍보 섹션과 한국 만화콘텐츠 기업의 저작권 및 판권 거래를 촉진하는 한국만화 수출 상담 섹션으로 구성된다.

한국만화홍보관 내 만화카페에서는 프랑스에 출간된 80여종의 한국 만화 단행본이 전시된다. <허니블러드>(이나래) 등 프랑스 뿐 만 아니라 유럽 권역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웹툰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불어권 대표 웹툰 플랫폼인 델리툰에서 연재 예정인 미공개 웹툰 <신들의 섬>(김홍모), <온러브>(서재의), <이미테이션>(박경란) 등도 전시된다. 관람객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고, 비치된 태블릿PC를 이용해 세로 스크롤 형식의 한국 웹툰을 경험할 수 있다.

김정기, 박재광 작가의 드로잉 쇼와 이나래, 남정훈 작가의 웹툰 시연회도 진행한다. 특히 파리도서전, 뉴욕 팝업아트쇼 등 전 세계를 누비며 드로잉 천재로 불리는 김정기 작가는 1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 간 오후 1시부터 2시까지 리틀아시아 무대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작가의 연작을 통해 그림을 완성하는 드로잉 쇼는 현장에 있는 대형모니터를 통해 중계된다.

이 행사에는 부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서태건)이 한국만화홍보관에 공동 참여한다. 1월 26일부터 27일 오후 1시부터 2시 30분까지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을 대상으로 부산 거주 만화가 남정훈, 박종찬, 배민기, 정규하, 정영환 5인의 캐리커처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번 행사의 규모는 2016년 진행된 한국만화전시관 보다 6배가량 확대된 것으로, 한국만화에 대한 세일즈 지원이 강화됐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행사장 내 수출상담 공간에서 한국 만화콘텐츠 기업의 저작권 및 판권 거래를 지원해 프랑스 만화시장 진출에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다. 국내 콘텐츠 기업은 롤링스토리, 미스터블루, 재담미디어, 씨엔씨레볼루션 4개 업체가 참여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오재록 원장은 "세계 최대의 만화축제 중 하나인 앙굴렘만화축제의 한국만화홍보관을 통해 한국만화가 가진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리고, 한국 만화콘텐츠의 수출 확대가 기대된다"며 "보다 전략적이고 공격적인 홍보를 통해 유럽 권역 내 한국만화의 위상을 한층 끌어 올리겠다"고 말했다.

올해로 44회를 맞이하는 앙굴렘국제만화축제는 프랑스 5대 국제문화 행사 중 하나다. 앙굴렘은 프랑스 남서부에 위치한 도시로 행사 기간 동안 전 세계 20만 명 이상이 방문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앙굴렘만화축제에 5년 연속 참여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다룬 한국만화 기획 전시 <지지 않는 꽃>을 통해 뜨거운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올해는 한국 만화 최초로 앙굴렘만화축제 황금 야수상-최고작품상(Le fauve d'or - Prix du Meilleur Album) 최종 후보 10작품에 앙꼬 작가의 <나쁜 친구>가 올라 큰 화제를 모았다. 앙꼬 작가는 한국만화홍보관에서 1월 26일 오후 5시, 28일 10시 30분에 사인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1월 26일 한국 만화콘텐츠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 <케이웹툰 'K-WEBTOON' (www.k-webtoon.co.kr)>을 오픈했다. 은 한국 웹툰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해외 만화콘텐츠 관계자 및 독자들에게 한국 웹툰을 소개하는 사이트다.

 

 

 



시민방송 기자 simintv@simintv.net

<저작권자 © 시민방송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민방송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문화생활더보기

용인특례시 처인구, 2024 생활체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