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주민 스스로 살맛 나는 마을 만들기!
주민 스스로 살맛 나는 마을 만들기!
- 남양주시, 지역공동체 형성을 통한 마을가꾸기 사업 공모 실시 -
남양주시(시장 이석우)는 “2011년 지역공동체 형성을 통한 마을가꾸기 사업” 계획서를 2월 7일부터 2월 28일까지 접수한다.
「지역공동체 형성을 통한 마을가꾸기」사업은 주민이 스스로 마을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과 부존자원을 활용하여 마을을 가꾸어 나가는 계획을 세우고 추진하여 살기 좋은 마을로 만들어 나가는 주민 주도형 사업이다.
시에서는 지난 2007년부터 마을가꾸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09년에는 “조안면 능내1리 연꽃체험마을 조성사업”이 전국 대상을 수상하는 등 적극적인 주민 참여로 결실을 이루어 내어 주민 참여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함에 따라 시민들에게 인지도 높은 사업으로 통한다. 금년 사업비는 총 9억5천만원으로 주민참여도가 높은 마을을 위주로 특색있는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공모 대상 사업은 농촌형, 공동형, 아파트형으로 나누어 주민 공동체를 형성하고 마을의 소득 증대뿐만 아니라 지역의 특색있는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사업으로서, 지역별․유형별 테마가 있는 친환경 녹색마을 조성과 적극적인 주민 참여가 선정의 주요 요소가 된다.
신청은 남양주넷 홈페이지 및 각 읍면동 홈페이지에서 신청 서식을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로 접수하면 된다.
사업 선정은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남양주시 발전협의회의 서류 심사 및 PPT 발표 심사를 통하여 3월 말 남양주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선정된 사업은 사업 내용에 따라 보조금이 지원되며, 10월까지 사업을 완료한 마을에 대하여 우수마을 콘테스트를 통해 결과가 우수한 마을에 대하여 추가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농촌 및 공동형 사업의 경우 남양주시 기획예산과(☎031-590-2095), 아파트형 사업의 경우 주택과(☎031-590-4419) 및 각 읍면사무소 총무팀, 동 주민센터 총괄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
이 시각 주요뉴스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