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1일(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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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 옛 풍습 고수해야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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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 추모공원을 찾아서
이금로
조회수 250 회 | 2023.03.18
치앙마이 정글 트레킹 하이라이트
이금로
조회수 272 회 | 2023.03.11
천국의 화원, 치앙마이를 가다
이금로
조회수 212 회 | 2023.03.11
가슴 뭉클하게 하는 실화_조서환(펌)
이금로
조회수 170 회 | 2023.02.16
병자호란 광교산 전승기념 세미나
이금로
조회수 266 회 | 2023.01.29
2022 경기수필 문학상 시상식
이금로
조회수 121 회 | 2022.12.10
단풍이 곱게 물들면 봄꽃보다 아름답다
이금로
조회수 95 회 | 2022.11.30
서수원 산책
이금로
조회수 115 회 | 2022.11.23
제11회 한국물향기문학상 시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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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205 회 | 2022.11.19
경기수필 낭독회(2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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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92 회 | 2022.11.18
산책길에 만난 벗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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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64 회 | 2022.11.14
제1회 이창식문학상 수상 수필 낭송
이금로
조회수 83 회 | 2022.11.13
제1회 이창식문학상 수상 수필 낭송 2
이금로
조회수 102 회 | 2022.11.13
베트남 다낭/호이안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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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219 회 | 2022.11.05
수지문학회 출판기념 및 시낭송회​
이금로
조회수 226 회 | 2022.10.29
계룡 청양 나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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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69 회 | 2022.10.24
윤회전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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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20 회 | 2022.10.20
영주 선비골 나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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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50 회 | 2022.10.02
한여름-사설시조 낭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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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317 회 | 2022.09.07
산이 좋아-옥창열 작사 송택동 작곡 강찬규 김한빈 노래
이금로
조회수 132 회 | 2022.09.07
닻꽃이 된 그대에게-옥창열 작사 송택동 작곡 김한빈 노래
이금로
조회수 127 회 | 2022.09.07
나주/목포 탐방
이금로
조회수 135 회 | 2022.08.30
지구별이 위험하다!!!
이금로
조회수 108 회 | 2022.08.08
승봉도 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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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244 회 | 2022.08.07
김창현 대표 수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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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96 회 | 2022.08.03
김창현 대표 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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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312 회 | 2022.08.03
나무도 아닌 것이 풀도 아닌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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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04 회 | 2022.07.31
침술을 배워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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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452 회 | 2022.07.29
도토리 키 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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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55 회 | 2022.07.28
물오르는 버들개지를 만지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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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65 회 | 2022.07.27
원주 치악산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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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38 회 | 2022.07.25
제주 기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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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356 회 | 2022.07.24
이사지왕의 정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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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35 회 | 2022.07.23
벅찬 생명의 약동, 미루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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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27 회 | 2022.07.22
폭탄주 돌리는 사회
이금로
조회수 60 회 | 2022.07.18
광교산 김준룡 장군 전적지 순례
이금로
조회수 288 회 | 2022.07.17
노름에 빠지면 손가락을 잘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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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73 회 | 2022.07.14
성 풍속 순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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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791 회 | 2022.07.11
성 풍속 순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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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478 회 | 2022.07.10
승패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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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48 회 | 2022.07.06
팝의 제왕을 추억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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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71 회 | 2022.07.05
적도의 비경, 코타키나발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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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212 회 | 2022.07.03
친일과 반일 사이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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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43 회 | 2022.06.27
어느 학자의 식민사학 타령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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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29 회 | 2022.06.24
한국이 제일 먼저 없어질 나라?
이금로
조회수 91 회 | 2022.06.22
금욕하면 불로초가 필요 없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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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66 회 | 2022.06.22
일본이 망한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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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0 회 | 2022.06.20
청와대 탐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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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83 회 | 2022.06.19
불로장생의 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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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72 회 | 2022.06.17
젊어서 몸을 혹사하면
이금로
조회수 96 회 | 2022.06.16
꽃을 마주 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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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84 회 | 2022.06.15
애니멀 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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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 시 꽃 산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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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향마을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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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석촌동 유적 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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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인릉 탐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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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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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꽃은 혹한을 거친 후에 핀다
이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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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뭐 별거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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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친혼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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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 풍습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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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신탕 문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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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마도 역사기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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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마도는 우리 땅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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벚꽃길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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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한산성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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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인풍습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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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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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동산 밤송이는 벌이 쏘지 않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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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루잠에 개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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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친척, 배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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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마음속 고향이 된 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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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되고 헛되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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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드론(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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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합, 믿어야 하나?
이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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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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앎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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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성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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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종교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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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시인의 사랑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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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88 회 | 2022.02.10
제사, 옛 풍습 고수해야 하나?
이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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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 구입한 로봇 배우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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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교성지 순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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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불교성지 순례기
이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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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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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소매 붉은 끝동 덕임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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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은 면과 어두운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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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소매 붉은 끝동 덕임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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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을 붙인 후에 비로소 감 열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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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쪽 선비 정암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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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이 좋아 산에 오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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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아 허균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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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의 산실, 인각사를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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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아 허균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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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 산실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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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수필 출판기념회 및 시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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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구릉 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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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년고찰 서봉사지를 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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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은 감자나 먹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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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토불이 고구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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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작단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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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친척, 배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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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주 명소 기행_시조와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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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주 명소 기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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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로장생의 꿈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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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구릉 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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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릉수목원, 봉선사 탐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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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세무법인 기고, 홍자영세무사의 세법강의 - 2. 소득세(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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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소들 천국에 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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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세무법인 기고, 홍자영세무사의 세법강의 - 2. 소득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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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224 회 | 2021.10.28
논은 신앙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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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세무법인 기고, 홍자영세무사의 세법강의 - 1.법인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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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낭소리의 추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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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낌없이 주는 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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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이 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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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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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리밭 사잇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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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세무법인 기고. 문석중세무사의 세법강의 - 9.국세징수법(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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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이 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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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 세무법인 기고. 문석중세무사의 세법강의 - 8.국세징수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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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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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절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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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의 사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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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세무법인 기고, 문석중세무사의 세법강의 - 7.조세쟁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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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 세무법인기고. 문석중세무사의 세법강의 - 6.납세의무의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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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이 좋아 산에 오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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닻꽃이 된 그대에게 - 옥창열 작사, 송택동 작곡 반주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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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석중세무사의 세법강의 - 5.납세의무의 성립·확정 및 소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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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 세무법인기고, 문석중세무사의 세법강의 - 4.세법적용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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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화가 이순옥 개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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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세무법인 기고, 문석중세무사의 세법강의 - 3. 국세부과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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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석중세무사의 세법강의 - 2.국세기본법 총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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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끝 해남을 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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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 세무법인 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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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의 사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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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창 선운사 영광 불갑사 탐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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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치미 한 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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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21 회 | 2021.08.23
논은 신앙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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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62 회 | 2021.08.21
감악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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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27 회 | 2021.08.16
보리밭 사잇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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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104 회 | 2021.08.16
이름 모를 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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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송이 백합-연주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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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루잠에 개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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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만은 되지 말아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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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의 여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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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을 찾고 물과 친한 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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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의 결초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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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집 순둥이 폼피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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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낭소리의 추억 주요내용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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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원 네 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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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55 회 | 2021.07.26
염소들 천국에 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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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국의 비경, 제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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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낌없이 주는 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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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낭 소리의 추억
이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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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2006 아름다운 정원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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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적도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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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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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수산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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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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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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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북정맥 끝자락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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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두맛 추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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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룡산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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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에섬 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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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척 준경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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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년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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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로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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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우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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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작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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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창열 대표 시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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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초원의 길, 중앙아시아 기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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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 그 시원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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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산에 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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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계절꽃, 스물아홉 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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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창열 시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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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한결 대표 시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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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유산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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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백산 칼바람을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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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년 보살 은행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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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백산 천제단에 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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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곡 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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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읍 내장산 단풍놀이_옥창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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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날 문경새재를 넘다_옥창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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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산 아산 명소 탐방_옥창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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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촌 한옥마을 도보 관광_옥창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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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청호 청남대 법주사 워크샵_옥창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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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캄보디아 여행_옥창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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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서부 여행_옥창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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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제 통영 워크샵_옥창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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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사문학의 산실 담양 기행_옥창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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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 조계산 송광사/선암사 탐방_옥창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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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천 역사유적지 답사_옥창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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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학인 제22호 출판기념회 및 시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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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여행_옥창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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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민족의 천국, 중국 윈난성을 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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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양자강 하류지역 상해 항주 여행_옥창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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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불교성지 순례 _옥창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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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인협회 본부 영국 문학기행_옥창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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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06 19:56:41

옥창열/수필가, 시조 시인

 

금년 설에는 집에서 푹 쉬었다. 부모님 살아계실 때만 해도 명절에는 불원천리(不遠千里) 찾아가 뵈었는데, 이제는 그렇게 찾아가 뵈올 분도 안 계시다. 명절이면 고속도로가 주차장으로 변해 부산서 귀경하는 데 19시간 걸린 적도 있는데, 그런 고생도 아련한 추억이 되고 말았다.

 

한동안 명절 차례를 영월 큰형댁에서 지내다가, 형제들이 각지에 흩어져 사는 데다 사위들이 찾아오므로 각자 차례를 지내기로 했다. 부모님 생전에는 한 자리에 모였는데, 다 돌아가시고 나니 구심점이 사라져 저절로 뜸해졌다.

 

제사도 나 어릴 때는 명절 차례 빼고 일 년에 일곱 번씩 지내느라 어머니 허리가 휘었는데, 부모님 돌아가시고는 조부모님 제사 합쳐서 한 번, 부모님 제사 합쳐서 한 번, 이렇게 일 년에 딱 두 번만 큰형댁에 모여서 지낸다. 제사를 지내는 시간도 원래는 돌아가시기 전날 낮에 음식을 장만해서 자시(子時, 11~1시 사이)에 지내야 하는 것을 그냥 초저녁에 지내버리고 만다. 처음에는 이래도 되나 걱정이 되기도 했는데, 지금은 그렇게 편할 수가 없다.

 

신문을 보니, 지난 추석에 해외여행객이 30% 급증했는데, 특히 5060 세대의 증가 현상이 뚜렷하다고 한다. 제사를 해외여행 가서 지내는 사람도 있다는 이야기다. 제사음식도 택배로 배달받아 지내는가 하면, 심지어는 인터넷 제사를 지내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런데도 한편에서는 여전히 미풍양속의 변질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게 사실이고, 주부들의 명절증후군 이야기가 아직도 코미디나 대담프로의 단골 소재가 되고 있다.

 

옛사람들의 생각으로는, 제삿날은 천상에서의 생일과 같은 것이었다. 죽음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며, 지상에서의 죽음은 천상에서의 영혼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을 의미했다.

 

어릴 때 아버지를 따라 벌초를 다니면서 들은 이야기인데, 귀신의 서열은 무조건 죽는 순서대로 매겨지므로 무덤의 위치도 순서대로 아래로 내려쓴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아들이 먼저 죽고 아버지가 뒤에 죽으면 아들 무덤 아래에 아버지의 무덤을 만든다. 생전 서열과 사후 서열이 달라지는 셈이다.

 

또한, 제사는 전통적으로 4대조(고조부모)까지만 지냈는데, 그 이유는 사람의 영혼과 육체 속에 깃든 혼백(魂魄)의 파장이 4120년 정도 유지되어서 자기 후손과 함께 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라고 한다.

 

귀신 서열이니 혼백 파장이니 하는 것은 과학적으로 증명되긴 어렵고, 어쨌거나 오랜 세월 우리의 의식구조를 지배해온 관념인 건 사실이다. 이러한 관념에서 출발하여 조상신을 받드는 제사문화가 발달하게 된 것 같다.

 

고대사회의 토테미즘이나 샤머니즘, 불교에서 말하는 윤회나 환생도 모두 조상숭배와 관련되지 않은 것이 없다. 심지어는 조상에 대한 제사를 지내지 못 하게 하고 예수 한 사람만 예배하도록 가르치는 기독교조차도 조상숭배 종교일 뿐이라는 주장이 있다.

 

19세기 영국 철학자 허버트 스펜서는 모든 종교의 뿌리는 조상숭배이며, 모든 신은 조상신이라고 했다. 유대인들이 말하는 여호와 하나님, 곧 야훼도 알고 보면 유대인의 조상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며, 계보를 따져 올라가면 야훼도 결국 유대인들의 조상신일 뿐이라는 것이다.

 

신약성서의 첫 구절은 예수의 족보로부터 시작하는데, 예수 또한 조상신의 확고한 대열에 끼어야만 그 권위가 확보되기 때문이다. 기독교는 결국 예수에 대한 제사요, 예배인 셈이다.

 

충효사상을 중요한 덕목으로 삼는 아시아 유교문화권에서는 제사가 충과 효를 실천하는 중요한 의식으로 정착되었다. 특히, 직계 조상신에 대한 제사는 중국 상나라 24대 왕 조갑(祖甲) 때 정통성 확보와 권력 유지를 위한 방편으로 장려한 것에서 유래했다고 하며, 후대의 주나라와 공자시대를 거치면서 체계화되었다. 무한한 복종을 뜻하는 효사상은 그대로 군주에 대한 충성으로 이어지며, 제사는 그러한 윤리를 실천하고 교화하며 사회를 통합하는 수단이 된 것이다.

 

우리나라는 고려 말까지 모두 불교식의 제례를 지내다가 조선조에 이르러 주자가례(朱子家禮)를 퍼뜨리고자 종전의 불교식은 억압하고 지금의 제사를 강요하게 되었다.

 

한국인은 이 제사를 통해서 조상의 덕을 추모하면서 자신의 근본을 잊지 않고 은혜를 갚는 추원보본(追遠報本)의 효를 실천해 왔고, 자신도 후손들을 통해 영원히 죽지 않는 삶을 추구했다. 또한, 조상신의 가호를 기원하면서 자신도 가문에 오점을 남기지 않기 위해 노력했던 것이다.

 

이러한 순기능적인 측면을 오롯이 고려한다 치더라도 제사는 출발부터 위정자의 권력 유지를 위한 수단으로 시작된, 가당찮은 우상숭배 문화라는 비판을 피할 수가 없다.

 

비싼 돈 들여서 죽은 조상 이름이나 사진 앞에 온갖 음식을 잔뜩 차려놨는데 조상이 밥을 먹고 간 적이 있는가? 밥그릇이 빈 적이 있는가? 죽은 조상이 제사상에 다녀갔다는 증거가 수천 년래 단 한 건이라도 있었던가 말이다.

 

수천 년 전의 유습을 그대로 유지하기에는 세상이 너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한중일 3국 중에 제사 문화가 아직도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는 건 한국뿐이라는 말도 있다. 정작 유교의 종주국인 중국에서는, 명절이면 제사보다도 친척들이 모여 큰 식당 예약해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즐긴다고 한다.

 

언론사에서 한중일 3국 국민의 의식조사를 한 적이 있는데, 우리가 중국보다 더 보수적인 유교적 가치관을 따르고 있음을 보여준다.

 

대를 잇기 위해 아들이 필요하다는 물음에 대해 긍정하는 비율이 한국 38%, 중국 19%였다. 장남이 부모를 모셔야 한다는 물음에 대해서는 한국 60%, 중국 28%였다고 한다.

 

유교식 제사도 이제 과감히 허례허식을 버리고 국민과 국가에 유익한 쪽으로 전통을 만들어나가야 한다. 가족이 모이면 누군가의 희생으로 누군가는 앉아서 먹고 노는 게 아니라 가족 성원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그런 풍습으로 바꾸어야 한다. 삼년상이니 일년상이니 하는 장례문화가 시대에 맞지 않아 저절로 폐기되었듯이, 제사풍습도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고쳐나갈 필요가 있다.

 

* 2 수필집 앎이란 무엇인가 2(2019)에 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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